2025년 국제 인공지능 올림피아드(IOAI)의 세 가지 대회에 대한 공식 규칙을 설명합니다:
개인 대회(Individual Contest)
팀 챌린지(Team Challenge)
이 규칙은 대회 이전에 누락, 불일치 또는 새로운 정보를 반영하기 위해 업데이트될 수 있지만, 형식적으로는 큰 변동이 없을 것입니다.
팀 리더는 모든 팀원이 이 규칙을 완전히 이해하고 준수하도록 할 책임이 있습니다.
일반 요구 사항
윤리 강령(Code of Conduct)
서약(OATH)
"우리 국제 인공지능 올림피아드 참가자들은 책임감 있고 정직하게 경쟁하며, 공정한 경기 정신을 실천하고 AI와 윤리적으로 협력할 것을 엄숙히 서약합니다. 인류의 영광과 우리 팀의 명예를 위해 이를 맹세합니다 ."
존중(Respect)
모든 참가자는 다양성을 존중하고 상호 이해와2025년 국제 인공지능 올림피아드(IOAI)의 세 가지 대회에 대한 공식 규칙을 설명합니다:
정직성(Integrity)
참가자는 공정한 경쟁에 참여해야 하며, 속임수를 피하고 정직한 경쟁 정신을 유지해야 합니다.
비밀 유지(Confidentiality)
문제 세트와 솔루션과 같은 민감한 정보를 보호하여 대회의 무결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전문성(Professionalism)
상호작용은 대회의 학문적 진지함과 참가자 및 관계자에 대한 존중을 반영하는 격식과 품위를 유지해야 합니다.
안전 및 복지(Safety and Welfare)
IOAI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참가자의 정서적 또는 신체적 안녕을 위협하는 모든 행동은 엄격히 금지됩니다.
규칙 준수(Compliance with Rules)
공식 규칙을 이해하고 준수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여기에는 대회 구조, 제출 기한, 대회 기간 중 행동 지침이 포함됩니다.
부적절한 행위 보고(Reporting Misconduct)
투명성이 중요합니다. 발견된 비윤리적 행동이나 규칙 위반은 공정성과 책임을 보장하기 위해 즉시 보고되어야 합니다.
규칙 시행(Enforcement)
IOAI는 이 강령을 엄격히 시행합니다. 규칙 위반은 실격이나 향후 대회 참가 제한을 포함한 제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개인 대회
개인 대회 동안 각 나라의 모든 참가자는 서로 다른 컴퓨터를 사용하며 대회 중에 소통할 수 없습니다.
결과는 개인 단위로 산출되며, 메달 수여는 오직 개인 대회 결과에 기반합니다.
개인 대회의 문제는 IOAI 커리큘럼에 따라 설계됩니다.
대회 일정
사전 과제(At-home contest)
대회 약 한 달 전에 각 팀에 3개의 문제가 제공됩니다.
이 문제는 교육 목적으로 제공되며, IOAI 2025 최종 결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연습 세션(Practice session)
대회 1 이전, 2시간 동안 연습 세션이 진행됩니다.
참가자들이 대회장과 대회 시스템에 익숙해지도록 돕기 위한 것으로, 점수와 메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개인 대회 1(Individual Contest 1)
사전 과제의 확장 및 연속 과제로 구성된 3개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참가자에게 이를 해결하기 위해 6시간이 주어집니다.
개인 대회 2(Individual Contest 2)
사전 과제와는 다른 새로운 문제 2~3개가 출제됩니다.
참가자에게 이를 해결하기 위해 6시간이 주어집니다.
대회 환경
모든 참가자는 동일한 로컬 컴퓨터를 사용하며, 약간의 기술적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문제 유형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코드 작성
학습 데이터를 사용한 모델 학습
학습된 모델을 사용한 테스트 데이터 예측
모든 참가자는 동일한 GPU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 최소 24GB RAM이 제공됩니다.
Bohrium 플랫폼( https://bohrium.dp.tech/)을 사용하여 다음 작업을 수행합니다:
문제 진술과 데이터셋 확인
솔루션 제출
점수 확인
Jupyter Notebook 환경이 Bohrium 내에서 제공되며, 이를 통해 GPU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편집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VSCode, Vim, PyCharm
참가자는 GPT-4o(또는 최신 버전)을 Bohrium 플랫폼 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AI 코드 도우미나 LLM 기반의 chat, copilot 툴 사용은 금지됩니다.
인터넷 접속은 다음 웹사이트로 제한됩니다:
특정 검색 엔진(결과는 위 목록 내 사이트로 제한)
번역 웹사이트
각 문제에 대해 코드, 학습된 모델, 또는 모델 예측을 제출하도록 요구될 수 있습니다.
대회 종료 후 추가 학습 시간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사전 학습된 모델과 추가 데이터 사용은 기본적으로 금지되며, 특정 문제 지문에 명시된 경우에만 허용됩니다.
요청 사항 제출:
추가 편집기 설치 요청
허용 웹사이트 목록 추가 요청
팀 언어로 번역 플랫폼 추가 요청
제출 기한: 2025년 6월 30일
최종 허용 웹사이트, 편집기, 도구, 검색 엔진 및 번역 시스템 목록은 대회 전 공지됩니다.
번역(Translation)
대회 문제를 번역하기 위해, 각 대회 시작 2시간 전에 번역 세션이 진행됩니다.
번역 세션 동안, 팀 리더(TL)는 문제의 영어 버전과 기계 번역된 다국어 버전을 받습니다.
팀 리더는 번역 오류를 확인하고 수정해야 하며, 번역이 영어 원문과 일치해야 합니다.
추가 정보나 힌트를 제공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번역 세션 동안 문제는 기밀로 취급되며, 외부와의 소통 또는 온라인 게시가 금지됩니다.
대회 중 참가자는 영어 원문과 모든 번역된 버전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모든 번역은 대회 후 IOAI 공식 웹사이트에 공개됩니다.
규칙 위반(힌트 제공 등)이 보고될 경우, 해당 팀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점수 계산(Scoring)
각 문제는 여러 하위 문제로 구성되며, 하위 문제별로 점수를 부여받습니다.
최대 점수: 각 문제의 최대 점수는 100점입니다.
최종 점수 계산: 하위 문제 점수의 합계를 두 소수점 이하로 반올림하여 산출합니다.
기준 솔루션(Baseline Solution): 문제 지문에 제공되는 간단한 솔루션으로, 최소 성능 기준을 제공합니다.
정규화 점수(Normalized Score) 공식: Norm_Score=(Submission_Score−Min_Score) / (Max_Score−Min_Score) ×100
Submission_Score: 참가자의 원점수(정확도, AUC, F1 점수 등)
Min_Score: 기준 솔루션의 점수
Max_Score: 다음 두 값 중 더 큰 값
과학위원회의 최적 솔루션 점수 (SC_Solution) x 0.9
참가자 제출 중 최고 점수
예) Min_Score = 60%
SC_Solution = 95%
Max_Submission = 90%
Max_Score = max (0.9X 95%, 90%) = 90%
Norm_Score = (85% = 60%) / (90%-60%) x 100 = 25%/30% x 100
결과 -> 83.33
피드백(Scoreboard)
참가자는 각 제출에 대해 하위 문제별 점수와 테스트 케이스별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회 중 참가자는 자신의 점수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준 점수(Min_Score)와 최고 제출 점수(Max_Submission)는 확인 가능.
대회 외부인에게는 실시간 점수판이 제공되지만, 참가자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대회 종료 후 점수는 임시 결과로 제공되며, 항소 검토 이후 최종 점수가 발표됩니다.
격리 규칙(Quarantine Rules)
번역 세션 시작부터 대회 종료 시까지 참가자는 격리됩니다.
이 기간 동안 휴대폰, 노트북 등 모든 통신 기기 사용이 금지됩니다.
참가자와 외부인 간의 모든 소통은 금지됩니다.
모든 통신 기기는 대회 전날 밤 10시까지 자원봉사자에게 제출해야 하며, 대회 종료 후 반환됩니다.
준비물(Supplies)
제공된 준비물
빈 종이, 필기 도구, 질의 응답 요청서, 간식, 물은 대회장에서 제공됩니다.
허용된 물품
필기 도구, 작은 마스코트, 비전자 귀마개, 신분증, 간식, 물.
참가자는 개인 키보드 또는 마우스를 대회장에 가져오는 것을 요청할 수 있으며, 이 요청은 연습 세션 중에 해야 합니다.
외부 모니터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금지된 물품
전자기기(컴퓨터, 휴대폰, 이어폰, 계산기 등), 책, 매뉴얼, 데이터 저장 매체, 데이터 저장 또는 전송 가능한 모든 기기.
의료 물품
의료용품(예: 약, 혈당 측정기)은 허용되지만 과학위원회의 사전 승인이 필요합니다.
블루투스 연결이 필요한 의료 기기의 경우, 휴대폰은 대회장에서 교육받은 자원봉사자가 관리해야 합니다.
추가 상황이 있는 경우 연습 세션 이전에 과학위원회에 통보해야 합니다.
대회 시작(Starting the Contest)
참가자는 대회 시작 최소 5분 전에 자리에 앉아 있어야 합니다.
주최측의 지시가 있기 전까지 워크스테이션이나 도구를 만질 수 없습니다.
질의 응답 요청(Clarification Requests)
문제 세부사항, 규칙 또는 채점과 관련된 질의는 대회 시스템 또는 서면 양식을 통해 과학위원회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과학위원회는 "예/아니오"로 답하거나 필요에 따라 추가 지침을 제공합니다.
모호하거나 명확하지 않은 질문은 답변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답변은 모든 참가자에게 방송됩니다.
지원 요청(Assistance Requests)
참가자가 기술적 문제(예: 컴퓨터 또는 네트워크 문제)를 겪는 경우, 색깔 카드로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 직원은 기술 문제를 해결하지만, 문제 내용에 대한 질문에는 답하지 않습니다.
대회 종료(Ending the Contest)
대회 종료 15분, 5분, 1분 전에 경고가 제공됩니다.
대회 종료 시 모든 참가자는 작업을 즉시 중단하고, 자리에서 떠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심각한 기술적 문제가 발생한 경우, 개별 상황에 따라 추가 시간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부정행위 및 규칙 위반(Cheating and Violations)
금지 사항:
대회 시스템 조작.
격리 기간 동안 팀 리더나 다른 사람과의 소통.
대회 중 다른 참가자 또는 외부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소통.
금지된 물품을 대회장에 반입.
테스트 데이터에 대한 비인가 접근 시도.
모든 참가자의 컴퓨터 화면은 기록되거나 원격으로 감독될 수 있습니다.
지원 직원은 의심스러운 부정행위나 규칙 위반을 기록하며, 과학위원회에 보고합니다.
규칙 위반 시 실격 또는 기타 제재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항소 절차(Appeal Process)
결과 임시 공개(Results Embargo Period)
과학위원회는 공식 결과 발표 전 각 참가자의 예비 결과를 팀 리더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팀 리더는 이 정보를 참가자와 공유할 수 없습니다.
항소 절차
팀 리더는 채점에 대한 문제를 발견하면 과학위원회에 항소 양식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항소가 받아들여지면 문제의 최종 점수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항소 결과는 점수를 높이거나 낮출 수 있으며, 동일한 문제에 대해 반복적인 항소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팀 챌린지
팀 챌린지는 IOAI의 공식 대회 중 하나로, 참가자가 팀 단위로 창의적이고 AI 중심의 과제를 수행하는 대회입니다.
형식
팀 챌린지의 형식은 매년 변경됩니다.
예: IOAI 2024 팀 챌린지에서는 참가자들이 기존 AI 도구와 플랫폼을 사용하여 불가리아 팝 가수의 차기 히트곡 앨범 표지와 뮤직 비디오를 디자인하는 과제를 수행했습니다.
IOAI 2025 팀 챌린지의 형식은 추후 발표됩니다.
진행 방식
팀 챌린지 동안 각 팀의 모든 참가자는 함께 앉아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습니다.
팀이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수와 허용된 웹사이트 및 도구는 과제에 따라 다르며, 과제 시작 전에 공지됩니다.
언어 및 번역
팀 챌린지 문제는 영어로 제공됩니다.
번역 세션은 진행되지 않지만, 개인 대회에서 제공되는 동일한 웹 기반 번역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신 규칙
팀 챌린지 중 각 팀은 대회장 외부 사람과 소통할 수 없습니다.
허용 및 금지 물품
허용된 물품과 금지된 물품은 개인 대회와 유사합니다.
채점 방식
팀 챌린지의 채점 방식은 과제별로 다르며, 과제 설명에 명시됩니다.
시상
팀 챌린지에서 최고 점수를 기록한 팀은 IOAI 폐막식에서 팀 챌린지 상을 수상합니다.
소요 시간
팀 챌린지의 소요 시간은 과제 형식에 따라 다르며, 몇 시간에서 하루 종일 걸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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